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가 먹먹하고 어지러워요" - 메니에르의 진단

by 닥터위키 - 상쾌한 건강 블로그 2022. 1. 28.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아쉽게도 메니에르병을 한번에 판단할 수 있는 검사법이 아직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때문에, 주로 환자가 갖고 있는 증상들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이런 환자들을 위한 치료기준을 정립하기위해 많은 의사들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미국 이비인후과학회 (AAO-HNS)에서 사용하는 진단기준이 가장 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이비인후과 학회에서 정의하는 메니에르병이란, ①어지럼증 ②이명 ③귀먹먹함 ④청력저하 (특히 저주파수 청력저하) 증상이 동반되는 질병입니다. 좌측 혹은 우측 메니에르가 있다면, 이명과 귀먹먹함 같은 증상들이 반드시 같은쪽에 동반되어야 합니다.

 

  메니에르는 그 정도에 따라 확실한(certain) - 명확한(definite) - 가능성 높은(probable) - 가능성 있는(possible) 메니에르병으로 분류가 됩니다. '확실한 메니에르병'은 실제 환자에게서는 확인이 어려우며, 메니에르 환자가 사망한 이후에 부검을 통해 달팽이관이 부어있는 내림프수종을 관찰해야 합니다. '명확한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이 2회이상 반복되며, 청력도 떨어지고, 이명이나 귀먹먹함이 동반됩니다. '가능성 높은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이 1회 있으며, 청력저하, 이명이나 귀먹먹함이 동반됩니다. '가능성 있는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은 있지만, 청력저하는 동반하지 않는경우거나 반대로 아지럼증은 없고, 청력저하만 나타난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메니에르병 환자들에게 시행하는 검사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비록, 메니에르를 곧바로 진단하진 못하더라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여러 검사들이 있습니다. 아래 소개할 검사들은 메니에르 환자의 회복정도를 평가하는데도 유용한 검사들이 되겠습니다.

 

 

1. 순음청력검사 

  순음청력검사는 밀폐된 청력실에서 헤드폰을 끼고 하는 검사입니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청력검사이기도 합니다. 특히, 메니에르가 의심되는 환자에서 저주파의 난청상태를 평가하는게 매우 중요한데요. 여기에 필수적인게 바로 순음청력검사 결과 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기를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기도청력검사와 두개골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골도청력검사를 둘다 시행하게 됩니다. 메니에르 환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시행하여, 현재 환자가 먹고있는 약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순음청력검사 (Pure tone audiometry)

 

2. 혈액검사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병은 메니에르 외에도 다양합니다. 갑상선 저하증, 빈혈, 자가면역 질환은 없는지 메니에르를 감별하기 위한 용도로 혈액검사가 사용됩니다. 또한, 심한 메니에르 환자에게 이뇨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과정에서 체내 이온상태를 평가할때도 혈액검사가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3. 전기와우도 검사

  전기와우도 검사는 메니에르병을 진단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검사법입니다. 이 검사는 고막을 통하여 전기탐침을 넣고 실시하거나, 고막을 뚫지 않고 귀에만 부착하여 실시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이 전기적인 측정방법을 통해 달팽이관 내부의 전기적 활성도를 체크하여, 달팽이관의 팽창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와우도검사 (Electro Cochleography)

 

4. 평형기능검사 (전정기능검사)

   메니에르 환자들에게 사용하는 평형기능검사는 대표적으로 온도안진검사(Caloric test)와 전정유발근전위검사(VEMP)가 있습니다. 메니에르를 오랫동안 앓았던 환자들은 약 절반가량이 온도안진검사상 반고리관의 마비 소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러한 사실은 메니에르병이 평형기능을 악화시키는 것과 관련 있는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다른 의견도 제시되고 있는데요. 단순히 달팽이관이 부어오른 내림프수종 상태로 인해 온도안진검사 결과가 약하게 나온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5. 영상검사

  영상검사는 메니에르를 직접 진단하기보다는 메니에르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문제들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이를테면 뇌종양이나 선천적 달팽이관기형, 내림프종양과 같은 질환들도 메니에르와 마찬가지로 어지럼증이나 청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MRI를 통해 달팽이관이 부어오른 정도를 파악하여, 메니에르를 확인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MRI라는 검사의 특성상 비용 많이들고 기존의 전기와우도 검사나 순음청력검사에 비해 아직 검사의 유용도는 떨어져 보입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글 (클릭)
 
- 메니에르의 원인과 증상

- 메니에르 치료 1 약물치료, 식이요법

- 메니에르 치료 2 주사, 수술, 재활

 

  지금까지 메니에르병의 진단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메니에르에 대해 도움이되는 많은 정보들을 종합하여 위의 링크에 연결하였습니다. 클릭하면 곧바로 링크와 연결되오니, 궁금한분들은 열람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