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년의 농구스타이자 요즈음 잘나가는 대세 연예인 서장훈씨는 '결벽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서장훈씨는 샤워를 자그마치 한시간 넘게 한다고 합니다. 한때 아나운서 오정연씨와 결혼했지만 3년만에 이혼했던 이유가 결벽증 때문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서장훈씨에 대한 물론 이러한 풍문들이 언론에 의해 약간 과장되어 보도된 것도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지저분하고 냄새나는 환경보다는 깔끔하고 깨끗하게 살고 싶어합니다. 정리하고 치우는게 귀찮긴 하더라도, 먼지투성이 집에서 사는 것보단 그래도 깔끔한 환경이 더 기분을 좋게 합니다.
결벽증이란 깨끗하고 정리된 환경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반인들과 결벽증 환자의 결정적 차이점은, 바로 '불안 증상' 입니다. 일반인들은 조금 지저분한 상태이더라도 그냥 생활하거나, '나중에 치워야지'라는 생각으로 평소와 같이 행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벽증 환자들의 경우 조금이라도 청결한 상태가 어긋난다면, 즉시 불안한 감정을 느낍니다. 이런 불안한 감정을 도저히 통제할 수 없어, 그 즉시 청결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결벽증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강박증'과도 매우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강박증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 잘 정리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결벽증으로 유명한 국내외 스타들은 누가 있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결벽증의 증상과 치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벽증을 갖고있는 유명인들
서장훈
앞서 말씀드렸듯이 서장훈씨는 국내 농구리그를 재패한 전설적인 농구선수이며, 최근에는 예능활동을 통해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서장훈의 결벽증은 이미 방송을 통해 잘 알려졌는데요, 예능 촬영을 위해 타 지역에 머물러 있는중에도 샤워 한시간은 기본이고, 남들이 사용한 변기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그의 결벽증은 사실 선수시절부터 완벽을 추구하는 습관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서장훈은 당일날 최고의 경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본인만의 루틴을 항상 지켜왔는데요. 이러한 루틴은 유니폼의 청결상태부터 본인을 둘러싼 모든 환경의 위생상태를 깨끗하게 하여 경기에만 집중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가 최고의 선수로 활약할 수 있었던 이유중에 결벽증 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늘 정돈된 환경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철저하게 본인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노홍철
연예인 노홍철씨는 우당탕탕 하는 이미지와는 달리, 결벽증이 매우 심한 연예인 중 한명입니다. 냉장고에 있는 음료수들은 모두 줄을 맞춰 일렬로 정렬해놓아야 합니다. 심지어 색깔과 유통기한까지도 신경써서 배치해 놓는다고 합니다.
또한 노홍철은 집안의 청결에 매우 신경을 써서, 먼지한톨 남아있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세정제를 들고 시도때도 없이 닦고, 왠만해선 다른 사람을 절대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데이비드 베컴
영국의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은 엄청난 축구실력 뿐만아니라 잘생긴 외모로 세계적인 팬들을 갖고 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핵심 미드필더로 활약할때 자로 잰듯한 롱패스는 그의 상징과도 같았습니다. 이러한 베컴에게도 매우 심한 결벽증이 있었다고 합니다.
베컴은 자신의 집안의 모든 물건들을 흐트러짐 없이 똑바로 정리해야만 잠을 잘 수 있었다고 합니다. 냉장고에 담겨져 있는 음료수 캔부터 집안에 있는 다양한 악세서리와 옷들은 모두 자로 잰듯이 정렬시켰습니다.
이러한 베컴의 성격은 그의 축구실력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던 것 같습니다. 베컴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한치의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패스 마스터' 였기 때문입니다. 그의 결벽증은 축구 선수로서 그의 성공에 도움을 준건 확실해 보입니다.
도날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인 트럼프는 결벽증 정치인으로 유명했습니다. 미국 대통령이 되면 전세계의 리더들과 만나야 하며, 의례적으로 악수를 해야합니다. 트럼프는 결벽증 때문에 악수하는 것에 대해 굉장한 부담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악수를 하며 손을 맞잡을때, 손 위생 상태에 대해 굉장히 예민했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습관 때문에 트럼프의 비서들은 항상 휴대용 알콜젤을 갖고 다녔으며, 수시로 그의 손에 뿌려줘야 했습니다. 실제로 사람의 손에는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지만, 여러 사람들이 있는 자리에서 이러한 부분을 하나하나 신경쓰는건 지나친 행동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결벽증의 증상은 뭔가요
결벽증은 이와 같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위생 결벽증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을 의식하여 하나하나 청결하게 유지하려는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비상식적으로 오랜 시간동안 샤워를 하거나 하루에도 몇십번씩 습관적으로 손을 씻는 행동이 대표적입니다. 더 심한 경우는 보이지 않는 세균을 잡겠다고 집안 곳곳에 시도 때도 없이 살균제를 뿌릴때도 있습니다.
다른 대표적인 증상으로 정리 결벽증입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물건들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일때 극도로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유형의 경우 다른사람들이 자기 물건을 만지는 행동을 극도로 경계합니다.
결벽증의 치료방법
결벽증은 다양한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환경요법입니다. 결벽증 환자들이 경계하는 지저분한 환경들을 아주 조금씩 노출시켜주면서, 어느덧 그러한 환경이 본인을 위협할 정도로 큰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정돈되지 못한 환경들에 대해 심리적으로 적응 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만약 환경요법에도 결벽증 환자들의 불안증상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벽증은 일종의 강박증, 우울증 그리고 공황장애와도 연결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환자들의 불안 증상을 줄여주는 약물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과 의사 혹은 심리상담사와의 면담을 통한 치료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본인이 갖고있는 문제들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개선책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환경요법,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심리상담이 진행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