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하루 아침사이에 우리 얼굴이 비뚤어져 있으면 어떤 기분일까요? 안면마비 라고 불리는 이 병은 우리 얼굴근육이 마비되어, 한쪽 눈이나 입술이 비뚤어지는 증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안면마비를 '구안와사'라고 부릅니다. 통상적으로 안면마비와 구안와사는 같은 의미입니다.
여러 유명인들도 안면마비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요. 배우 김민희씨가 한 방송에서 수십년전 안면마비를 겪었던 사실을 털어놓았습니다. 이 안면마비 이후 심한 공포감과 걱정으로 체중이 39kg 까지 빠지고, 결국 우울증까지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유명그룹 슈퍼주니어 신동과 헐리우드 배우인 안젤리나 줄리 그리고 클릭비의 보컬 오종혁씨도 한때 안면마비를 얻어 상당히 고생했었다고 합니다. 특히 신동씨는 그때의 마음고생이 심하여, 체중이 엄청나게 빠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안면마비는 항상 카메라 앞에 서야하는 연예인들에게는 상당히 무서운 질환입니다. 아직 안면마비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건 없지만, 대부분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사람들에게 생기는 일종의 바이러스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한뒤, 최소 3일이내에 약물 치료를 시작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전처럼 얼굴이 다시 돌아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평생 뒤틀어진 얼굴로 살아야하는 최악의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안면마비 (구안와사)의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비대칭한 얼굴 표정
평소와 달리 얼굴 표정이 비대칭을 보이는 경우, 안면마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고 아래로 쳐져있거나, 한쪽 눈이 아예 감기지 않는 경우 곧바로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때로는 이마쪽의 주름을 지었을때에도 비대칭으로 한쪽만 주름이 지어지고 다른쪽은 지어지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비대칭 상태는 여러단계로 분류가 됩니다. 정상적인 1단계부터 아주심한 안면마비인 5단계까지 나뉘어져 있는데, 특히 입이 비틀려있고, 눈도 제대로 안감기는 4단계 이상의 안면마비는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치료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2. 얼굴의 얼얼한 느낌
안면마비는 얼굴을 움직이는 안면 운동신경이 마비되는 병이지만, 증상이 시작될때는 얼굴의 얼얼한 느낌을 같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진 않았지만, 얼굴의 근육이 굳게 되면서 발생하는 이상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차가운 바닥에서 얼굴 한쪽만 대고 자다가 안면마비가 오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같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얼굴에 침입한 경우에도 얼굴의 심한 붓기와 함께 얼얼한 느낌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3. 눈이 뻑뻑한 느낌
우리가 의식하지 않더라도 평상시에 눈꺼풀을 감았다 떴다 하는 작용을 통해서,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해 줍니다. 하지만 안면마비가 생기게 되면, 눈꺼풀의 움직임이 둔해지면서 안구가 건조해 집니다. 이런 건조현상 때문에 눈이 뻑뻑해지고, 심하면 눈이 아프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평상시보다 눈 불편감과 뻑뻑함이 심해진다면 안면마비의 가능성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안면마비 치료를 할때, 인공눈물액을 같이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4. 귀의 통증
한쪽 귀가 아픈 증상은 대표적인 안면마비의 전조증상에 해당됩니다. 그 이유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귀 안쪽으로 침투하게 되면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찌릿한 귀의 통증이 계속 되다가, 며칠후 귓바퀴 주변에 물집이나 딱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기서 바이러스 치료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안면신경까지 퍼진 경우에는 안면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